꿈누리
 
 
1
1
  
ID/PW 찾기





접속통계


이전 글 다음 글 홈으로 돌아가기 리스트
철학적 사고와 세계 리더십
cleven 2838 2013-10-10 21:05:31
 
 

어린 김형석은 키도 작고 쇠약했다. 그의 어머니는 그가 20세를 넘기기 어려울 것으로 걱정했다. 그는 중학교도 못 가고 14세에 죽는다고 생각하니 슬펐다. 교회에 나가서 간절히 기도했다.

"건강해서 오래 살게 해주시면 하나님의 뜻대로 남들을 위해 살겠습니다." 그의 기도가 응답된 것일까. 그는 90대 중반의 연세에도 불구하고 잔잔하지만 깊게 굽이치는 대하처럼 한 세기의 말씀을 쏟아놓으신다.

그는 청년더러 문제의식, 사회의식, 역사의식을 가져라고 주문하시며 국민더러 철학적 사고를 기르라고 당부하신다.

영국, 프랑스, 독일, 미국은 철학적 사고의 힘으로 세계를 이끌었지만 이탈리아, 스페인, 네덜란드, 러시아, 일본은 세계를 이끌 자기 철학을 갖지 못했다는 지적이시다.


미국의 리버사이드 시티에 마틴 마틴 킹, 도산 안창호, 마하트마 간디의 동상이 이어져 있다. 개인의 영달을 넘어 민중을 사랑하며 헌신하신 분들이다.

94세의 국민스승, 김형석 교수님에 따르면 사랑이 없는 고생도, 고생이 없는 사랑도 무의미하다. 자기와 가족을 넘어 이웃을 사랑하되 고생하며 사랑해야 한다.

또한 고생하되 아무것에나 고생하지 말고 자신만이 할 수 있는 일로 고생하며 그 일로 이웃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너는 전략으로 싸우라>(문학동네 아템포, 2012년 9월) http://goo.gl/NXK006

*김종춘의 나라인재발전소 [불패경영아카데미] www.everceo.kr

 
- 196 -수정 삭제 답변


 

Copyright ⓒ dreamel, All rights reserved   Since 2003.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