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누리
 
 
1
1
  
ID/PW 찾기





접속통계


이전 글 다음 글 홈으로 돌아가기 리스트
신기루일 뿐이다
cleven 322 2018-01-14 00:31:22
 
 

신기루일 뿐이다

'너희는 금식할 때 자신을 괴롭히고 머리를 갈대처럼 숙이며 굵은 삼베와 재를 깔고 눕는다. 이것을 금식이라 수 있겠느냐? 너희는 이런 금식을 내가 기뻐할 것이라고 생각하느냐? 내가 기뻐하는 금식은 압박의 사슬을 풀어 주고 모든 멍에를 꺾어 버리며 억압당하는 자를 자유롭게 하는 것이다.

너희는 굶주린 자에게 너희 음식을 나눠 주고 집 없이 떠돌아다니는, 가난한 사람을 너희 집으로 맞아들이며 헐벗은 자를 보면 입히고 도움이 필요한 너희 친척이 있으면 외면하지 말고 도와주어라'(현대인의성경, 이사야 5-7절).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금식은 무엇인가. 배를 곯으며 스스로 괴롭게 하는 것인가. 더 오래 굶을수록 더 경건한가. 금식 일수가 많을수록 더 큰 공력인가. 아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금식은 하나님과의 수직적인 차원이 아니라 사람들과의 수평적인 차원이다.

굶주린 사람을 먹이고 헐벗은 사람을 입히며 가난한 사람을 돕는 것이 진짜 금식이다. 사슬을 풀고 멍에를 꺾어 억압당하는 사람을 자유롭게 하는 것이 참된 금식이다. 불공정과 불의가 판치는 사회에서 개인적인 경건성의 추구는 신기루일지도 모른다.

 
- 346 -수정 삭제 답변


 

Copyright ⓒ dreamel, All rights reserved   Since 2003.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