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누리
 
 
1
1
  
ID/PW 찾기





접속통계


이전 글 다음 글 홈으로 돌아가기 리스트
예배당과 사회 정의
cleven 1071 2016-07-23 00:32:09
 
 

선지자 미가는 시골 출신이어서 하위층의 참혹한 삶에 주목했고 상위층의 불의한 삶을 질타했다. 상위층이 타락한 결과는 망국이다.

'그들의 우두머리들은 뇌물을 위하여 재판하며 그들의 제사장은 삯을 위하여 교훈하며 그들의 선지자는 돈을 위하여 점을 치면서도 여호와를 의뢰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시지 아니하냐, 재앙이 우리에게 임하지 아니하리라 하는도다.

이러므로 너희로 말미암아 시온은 갈아엎은 밭이 되고 예루살렘은 무더기가 되고 성전의 산은 수풀의 높은 곳이 되리라'(성경 미가 3장 11-12절).

돈이 춤추는 사회에서는 정의가 사라지고 불의가 판친다. 하위층은 파산하고 상위층은 치부한다. 하지만 그 부메랑은 반드시 되돌아와 상위층도 무너뜨린다. 전체가 다 망하고 마는 것이다.

미가는 홀로 하나님을 찾는다. 사회 정의가 사라져도 하나님은 늘 의로우시니까. '오직 나는 여호와를 우러러보며 나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나니 나의 하나님이 나에게 귀를 기울이시리로다'(성경 미가 7장 7절).

절망 속에서도 하나님 앞에 앉으면 희망이 솟아난다. '나의 영혼아, 잠잠히 하나님만 바라라. 무릇 나의 소망이 그로부터 나오는도다'(성경 시편 62편 5절).

미가가 하나님 앞에서 깊이 깨닫고 강하게 선포한 메시지는 제사의 기준을 넘어서는 삶의 기준이다. 하나님과 동행하며 정의를 행하고 자비를 베풀라는 것이다.

'내가 무엇을 가지고 여호와 앞에 나아가며 높으신 하나님께 경배할까. 내가 번제물로 일 년 된 송아지를 가지고 그 앞에 나아갈까. 여호와께서 천천의 숫양이나 만만의 강물 같은 기름을 기뻐하실까. 내 허물을 위하여 내 맏아들을, 내 영혼의 죄로 말미암아 내 몸의 열매를 드릴까.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은 오직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성경 미가 6-8).

예배당에서의 헌물과 헌신을 넘어 사회 현장에서 바른 삶을 살아야 한다. 하나님의 뜻은 사회의 각 영역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성경 마태복음 6장 10절).

 
- 271 -수정 삭제 답변


 

Copyright ⓒ dreamel, All rights reserved   Since 2003.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