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누리
 
 
1
1
  
ID/PW 찾기





접속통계


이전 글 다음 글 홈으로 돌아가기 리스트
시나리오형 질문기도
cleven 1830 2015-07-13 21:23:33
 
 

'다윗은 사울이 자기를 해하려 하는 음모를 알고 제사장 아비아달에게 이르되 에봇을 이리로 가져오라 하고 다윗이 이르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여, 사울이 나 때문에 이 성읍을 멸하려고 그일라로 내려오기를 꾀한다 함을 주의 종이 분명히 들었나이다. 그일라 사람들이 나를 그의 손에 넘기겠나이까. 주의 종이 들은 대로 사울이 내려오겠나이까.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여, 원하건대 주의 종에게 일러 주옵소서 하니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그가 내려오리라 하신지라. 다윗이 이르되 그일라 사람들이 나와 내 사람들을 사울의 손에 넘기겠나이까 하니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그들이 너를 넘기리라 하신지라'(성경 사무엘상 23장 9-12절).

다윗은 블레셋 사람들을 격파하고 그일라를 구하는 데 성공했지만 사울 왕에게 도피처가 발각되고 말았다. 그는 사울 왕이 추격할 것인지, 그일라 사람들이 배반할 것인지 하나님께 또 물었다. 막연하고 공허한 질문이 아니라 가상 시나리오를 미리 짜놓고 제비뽑기 방식으로 확정하는 질문이었다.

제사장 예복의 가슴 주머니에 있는 우림과 둠밈은 긍정과 부정을 나타내는, 거룩한 제비였다. 마구 퍼부어도 되는 게 질문은 아니다. 듣고 싶고 듣기 좋은 답이 아니라 듣기 싫고 듣기 힘든 가상 시나리오를 정교하게 짜는 것이 질문이어야 한다. 그는 시나리오형 질문을 통해 위기에서 탈출할 수 있었다. www.everceo.kr

 
- 231 -수정 삭제 답변


 

Copyright ⓒ dreamel, All rights reserved   Since 2003.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