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누리
 
 
1
1
  
ID/PW 찾기





접속통계


이전 글 다음 글 홈으로 돌아가기 리스트
험난한 비즈니스 영역에서 살아남고 번성하기
cleven 5230 2009-08-01 00:09:45
 
 

090717 예수코아교회, 사회선배 초청특강: 김석진 embridge.co.kr 대표, “험난한 비즈니스 영역에서 창업주 CEO로 번성하기”

1. 아브라함이 고향산천과 아버지 집을 떠났듯이, 현재의 안락한 그 곳을 떠나라. 김석진 대표는 은행에서 경영진의 촉망을 한 몸에 받았지만 연락이 거의 끊겼던 두 사람과의 갑작스런 통화, 계획에 없었던 명예퇴직의 추진, 선별 퇴직이 아닌 전원 퇴직 등 하나님과 미리 내정했던 3가지 sign을 체크하고는 하나님의 이끄심을 확신하게 됐고, 경영진의 끈질긴 만류에도 불구하고 퇴직했다. 하나님과 미리 약속하고서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sign을 체크한 후 떠나라.

2. 아브라함처럼 나의 믿음과 삶이 출렁거려도 하나님의 손이 나를 꽉 붙잡아 주신다. 그래서 점점 더 독수리 요새처럼 나의 믿음과 삶이 흔들리지 않게 된다. 아브라함은 거짓말을 하는 등 믿음이 온전하지 못했지만 하나님의 붙잡으심을 경험하며 외아들까지 바칠 수 있는 믿음의 경지에 도달했다.

김석진 대표는 퇴직 후 벤처기업 임원으로 일했으나 5개월 만에 그 회사가 문을 닫았다. 다시 다른 벤처기업에 갔고, 거기서 10억 원짜리 외부 프로젝트를 따내 일정 지분을 받기로 했지만 배신당한 채, 쫓기듯이 나와야 했고 아주대학교의 사이버 프로젝트도 맡았지만 8개월 만에 나앉아야 했다.

2005년 창업해 2006년 벽두부터 5명으로 사업을 꾸렸다. 조달청 심사위원이 “5,000만 원짜리 회사가 어찌 6억 원짜리 프로젝트를 수주하겠다는 것이냐”고 반문했지만 “믿어주시라”며 결국 수주에 성공했다. 그 해에 8억 원어치를 수주했고 연말에는 배당까지 했다.

그러나 2007년부터 어려움이 닥쳤다. 3억 원짜리 프로그램 개발을 시작한 터에, 파트너 회사의 5분 지각으로 3억 원짜리 수주가 수포로 돌아갔고 또 갑작스런 사고로 PT를 제대로 못하는 바람에 또 다른 3억 원짜리 수주도 비껴갔다. 직원들이 떠나갔고, 신용카드 10장을 두 번이나 회전시켰는데도 일이 없었다.

사채 동원은 피해야 하겠기에 지인들에게 도움을 요청했더니 200만 원, 100만 원, 50만 원 등 20명으로부터 이런저런 도움이 답지해 급한 불을 끌 수 있었다. 엘리야의 까마귀들이었다. 파산은 면했지만 직원들은 다 나갔다. 그러나 월급을 안 주어도 되니 이제는 할 만하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한 달에 기업대상 강의를 8개나 하기도 했다. 이제 됐다는 안도감이 들었다.

하루는 H회사에서 연락이 와서 갔더니 담당 차장이 본부장, 부장 등을 모아놓고 직원 학습게임에 관한 컨설팅을 요구하는 것이었다. 직원 학습게임 개발과 관련한 외주업체 선정을 위해 제3의 전문가가 필요했던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의 예비하심이 있었다. 담당 차장이 본부장까지 결재했던 것을 뒤집고 그에게도 응찰자격을 주었던 것이다. 우여곡절 끝에 그는 한화의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개가를 올릴 수 있었다. 직원도 없이, 빚밖에 없던 회사가 말이다.

3. 어린 모세의 갈대상자를 생각해 보아라. 그냥 무턱대고 갈대상자가 떠내려가게 한 것이 아니었다. 모세의 온 가족이 협업 시스템으로 바로의 공주가 목욕하러 나오는 그 자리에다 배치시킨 것이다. 정교하고 치밀하게 전략을 짜서 협업하고, 거기에 하나님의 은혜가 임하도록 해야 한다. 철저하게 다잡아서 일할 때, 소름끼치는 기적이 생긴다.

썩어 없어지지 말고 닳아 없어져야 한다. 전심전력하되 바른 방향을 잡고 나의 진보가 나타나게 하라. 줄 당기기를 할 때, 서로의 힘은 엇비슷하다. 일직선을 이탈하지 않고 계속 일직선으로 쭉 당기는 팀이 이긴다. 아직 회사의 힘이 적은데 좋은 직원을 뽑겠다면 스토커처럼 따라다녀야 한다. 반드시, 즉시, 될 때까지 하라.

자기 관리와 자기 성장이 중요하다. 덤비지 말고 준비하라. 기획 시간이 길면 실행 시간이 줄어든다. 무턱대고 덤비면 실적이 없다. 실수는 한 번으로 족하다. 정교하게 살지 않으면 흘러서 떠내려간다. 쪼개어 가루로 갈아 마셔야 한다. 내가 먼저 타올라야 한다. 주님이 나의 태양이 되어주신다. 내가 태양처럼 뜨겁게 타오르면 남도 함께 타오르게 하며 함께 일이 되게 한다.

민주경영, 참여경경, 가족경영 등 말이야 참 좋다. 그러나 탐 피터스 등 경영 대가들의 매뉴얼은 중소기업용, 소총수용이 아니다. 대기업용, 공군용이다. 들뜨지 말라. 자기의 수준에 맞아야 한다. TOMCAT 전략을 상기하라.

첫째, Targeting이다. 제품, 서비스, 고객 등 타겟이 분명해야 한다. 당신은, 당신의 회사는 타겟이 분명한가? EMBridge.co.kr은 게임과 교육을 하나로 묶어 학생, 직장, 기업을 성장시키는 회사다. 다 하려고 하지 말라. 뭘 하려는지 분명히 하라. 좋은 비즈니스 모델은 좋은 스토리다. 분명한 타겟이 설정될 수밖에 없도록 하는 스토리가 있는가.

둘째, Organization이다. 약한 직원 2%의 약한 고리는 끊어지게 돼 있다. 강한 조직화 작업은 어렵다. 창업자는 상당히 훈련돼 있다지만 창업회사에 취직하는 직원은 훈련이 덜 돼 있기 마련이다. 벤처 창업자 또는 1인 기업가는 약졸들을 데리고 강적과 싸워야 한다. 그 때, 약한 직원의 약한 고리 때문에 일시에 무너지기도 한다.

셋째, Motivation이다. 이상한 곳에서 이상한 물을 먹은 직원은 개조가 어렵다. 회사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이런저런 곁일을 벌이는 직원은 약한 고리다. 그런 직원이 회사를 무너뜨리는, 결정적인 문제를 발생시키고 만다. 차라리 신입직원을 뽑아 교육시키고 조직화하는 게 낫다. 줄 달이기 시합에서 승리하는 비결은 간단하다. 일직선으로 힘을 모으면 된다. 중간에 비딱하게 튀어나온 사람이 있으면 그 팀은 반드시 진다.

넷째, Communication이다. 행복이 뭔가. 직원을 편하게 하는 것인가. 직원의 행복은 숙련도다. 숙련되면 행복할 수밖에 없다. GE의 잭 웰치는 "10번 말하기 전에는 1번도 말하지 않은 것"이라고 하지 않았는가. 될 때까지 돌려라. 끊어지지 않도록 계속 돌려라.

다섯째, Assessment다. 숫자로 측정되지 않으면 관리할 수 없다. 계량화 작업이 필수다. 비전이 목표로, 목표가 계획으로, 계획이 숫자로 구체화돼 있는가. 비전과 디테일은 함께 가야 한다. 비전에 집중하다 보면 디테일이 흐려지고 디테일에 집중하다 보면 비전이 흐려진다.

여섯째, Training이다. 성장하는 CEO와 기업은 학습하고 또 학습한다. 사실 창업에 합류한 직원들은 잘 해내지 못한다. 책을 읽히고 공부시키고 훈련시켜야 겨우 따라온다. 그래도 약한 고리가 쉽게 없어지지 않는다. 방향이 분명한 책을 읽혀라. 그러나 피터 드러커, 짐 콜린스, 탐 피터스 등 경영의 대가들이 쓴 책은 공군용이지, 육군 소총수용이 아니다. 저들의 경영책을 읽으면서 벤처기업가, 1인 기업가가 착시현상에 빠지면 안 된다. 자신이 누구이며 어떤 포지션인지 잘 파악하고서, 자신에게 맞도록 훈련해야 한다.

ALCA 전략도 함께 구사하라. 첫째, Analytic Thinking이다. 냉철해야 한다. 안 된다는 이유를 찾는 사람을 잘라라. 둘째, Logical Thinking이다. 논리적이고 합리적이고 정교해야 한다. 셋째, Creative Thinking이다. 창조적인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 넷째, Action-focused Thinking이다. 실행해야 결과가 나온다.

*2009. 8. 23 주일오후 4시, 예수코아교회 주일예배 후, 초청선배 특강: 이호선 변호사(국민대 법대 주임교수), “신앙과 공부”(연락처: 김종춘 대표 010-2226-1891)...http://cafe.daum.net/hiscore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살림살이의 하나님, 경제의 하나님이십니다. 경제경영의 비즈니스에 신앙도, 인생도 다 녹아 있습니다...<예수코아교회 비즈니스공동체>에 관심이 있는 분은 오셔도 됩니다*
매주 일요일 오후4시, 삼성타운의 트라팰리스 602호, <예수코아교회 비즈니스공동체>...http://cafe.daum.net/hiscore(연락처: 김종춘 대표 010-2226-1891)

*매주 토요일 오후2-7시, 강남역 트라팰리스 602호, weCEO 연합모임~http://www.linknow.kr/group/weceo

[무한창조 뉴크리스천](김종춘, 21세기북스)~

바로가기 <예스24>...http://www.yes24.com/Goods/FTGoodsView.aspx?goodsNo=3079617&CategoryNumber=001001021003006001

바로가기 <갓피플>...http://mall.godpeople.com/mall/?G=9788950915391

 
- 132 -수정 삭제 답변


 

Copyright ⓒ dreamel, All rights reserved   Since 2003.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