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누리
 
 
1
1
  
ID/PW 찾기





접속통계


이전 글 다음 글 홈으로 돌아가기 리스트
검은 백조도 있다
cleven 3547 2008-11-29 02:56:51
 
 

검은 백조도 있다

흰 백조만 있는 줄로 알았는데 호주에는 검은 백조도 있단다. 그래서 어느 유명한 경제 전문가는 자신의 저서에서 미국의 9.11테러나 금융위기 같은 것을 ‘검은 백조’라고 명명해 일약 유명세를 떨쳤다.

흰 백조에만 익숙해 있었는데 갑자기 검은 백조가 나타나면 일상의 평온은 여지없이 무너진다. 그 충격은 수습이 안 될 정도로 크다. 검은 백조의 낯섦과 충격이 두려워 아예 검은 백조의 존재마저도 외면한다면 이미 리더가 아니다. 리더는 사람들이 싫어하겠지만 검은 백조의 존재를 각성시키며 대비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짐 스톡데일이라는 미국 장군이 베트남 전쟁에서 활약하다가 그만 전쟁포로가 되고 말았다. 그는 1965년부터 8년간 하노이 힐턴 포로수용소에 갇혀 20차례의 고문을 견뎌야 했다. 그러나 그는 결국 많은 부하들을 이끌고 생환에 성공했다.

누가 그에게 물었다. “당신은 어떻게 그런 상황을 견뎌 냈습니까?” “저는 거기서 풀려날 것이라는 믿음을 추호도 의심하지 않았고 더 나아가 결국에는 성공할 것이며 그렇게 함으로써 그것을 제 생애 최고의 전기로 만들겠다고 다짐하곤 했습니다.”

“그렇다면 포로생활을 견뎌 내지 못하고 죽은 사람들은 누구였습니까?” “아, 그들은 낙관주의자들입니다. 그들은 크리스마스 때까지는 나갈 거야 하고 말합니다. 크리스마스가 지나갑니다. 그러면 부활절까지는 나갈 거야 하고 말합니다. 부활절도 지나갑니다. 그러면 추수감사절을 고대하고 다시 크리스마스를 고대합니다. 그러다가 상심해서 죽지요.”

우리는 언젠가 좋아질 것이라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그렇다고 지나치게 낙관함으로써 냉혹한 현실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다가오는 축제 때까지 나가지 못할 수도 있다. 지나치게 낙관하는 사람은 아무 것도 대비하지 않다가 스스로 주저앉고 만다.

리더라면 현실을 냉정하게 볼 수 있어야 한다. 너무 낙관적인 장군은 조심성이 없고 적을 과소평가해 자기 군대를 패배로 몰고 간다. 인생에는 흰 백조의 익숙함과 평온함만 있는 게 아니다. 검은 백조의 낯섦과 충격도 돌발한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에게도 풍랑은 덮친다. 우리는 평소에 대비해야 한다.

오스트리아 출신의 유태인 의사, 빅톨 프랑클은 나치수용소에도 살아남았다. 많은 사람들이 죽음으로 불려가는 상황에서도 그는 살아남을 것이라는 믿음을 잃지 않았다. 그렇지만 그는 강제작업을 하다가도 땅바닥에 떨어진 유리 파편을 몰래 숨겼다가 시퍼렇게 면도하며 자신의 얼굴을 생생하게 준비하는 것을 잊지 않았던 것이다.

이집트의 국무총리, 요셉은 7년간 풍년의 흰 백조를 만났다. 그러나 그는 결코 안주하지 않았다. 온 땅을 순찰하며 성마다 모래처럼 곡물을 비축했다. 연거푸 풍년이었지만 전혀 방심하지 않았고 중간에 비축물량을 처분하지도 않았다. 철저히 검은 백조를 대비했다(창41:46-49).

갑자기 검은 백조가 들이닥쳤다. 7년간 흉년이 이어진 것이었다. 요셉은 침착하게 대응했다. 수많은 곡물이 비축돼 있었지만 그는 공짜로 방출하지 않았다(창41:55-56). 그는 모든 창고를 열었지만 그 대가로 백성들의 돈과 가축과 토지를 몰수했다.

결국에는 몸까지 담보로 잡았다. 한 톨의 곡물도 낭비하지 않고 7년간 비축했다가 그것으로 7년간 흉년을 기회로 삼아 백성들의 전 재산은 물론 몸까지도 바로의 종으로 만들어준 것이었다(창47:13-20).

참된 리더는 근거 없는 낙관주의자가 아니다. 검은 백조의 출현을 미리 짐작하는 한편, 그 충격적인 위기를 일생일대의 기회로 반전시키는 현실역량도 갖춘다. 요셉은 미래를 미리 안 비저너리(visionary)였고 또한 철저히 현장중심의 비지너리(businary)였다.

예수님을 믿어도 똑 같이 풍랑을 만난다. 근거 없는 낙관주의자가 되지 말고 지금 주님과 함께 미래를 만들어가는 긍정주의자가 되자.

[무한창조 뉴크리스천](김종춘, 21세기북스) 中에서~
http://mall.godpeople.com/mall/?G=9788950915391

 
- 120 -수정 삭제 답변


 

Copyright ⓒ dreamel, All rights reserved   Since 2003.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