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누리
 
 
1
1
  
ID/PW 찾기





접속통계

이전 글 다음 글 홈으로 돌아가기 리스트
1% 인간와 99% 인간
cleven 2058 2015-01-15 01:13:46
 
 

미래에는 바이오, 나노, 로봇 등 첨단기술의 진보를 활용할 수 있는 극소수와 그럴 수 없는 대다수로 차별될지도 모른다.

영화 <엘리시움>에서 1%의 최상층은 초호화 우주도시의 주민으로 누리고 99%의 극빈층은 버려진 지구에서 연명한다.

미래는 두 방향으로 폭주할 것이다. 전부 다 가지는 1%와 전부 다 잃는 99%다. 1%의 길에서 99%를 이끌고 가야 한다.

로봇이 어느 수준까지 도달하면 인간처럼 대우받을 것인가. 로봇에게 전기를 공급받고 해체되지 않을 권리가 있는가.

창조주 하나님이 인간을 자유의지의 존재로 만들었듯이 자유롭게 결정하고 책임지는 로봇을 인간이 만들어낼 것인가.

로봇 윤리를 논하는 책, <왜 로봇의 도덕인가>에 따르면 프로그래밍이나 교육을 통해 로봇에게 도덕심을 심을 수 있다.

로봇에게 도덕심을 부여하려면 로봇공학, 철학, 도덕심리학, 신경윤리학, 인지과학, 진화생물학의 융합 연구가 필요하다.

미래의 인간은 자연 그대로의 인간, 기계와 결합된 사이보그, 인간의 모습을 한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대별될 전망이다.

자연인으로서의 인간은 멸종하고 바이오 공학적으로 개량된 인간이나 기계화된 인간만이 번성할 것이라는 예견도 있다.

첨단기술로 무장한 인간, 기계화된 인간, 로봇 인간의 출현으로 철학자, 윤리학자, 신학자의 가치 판단이 더 절실해진다.

신간 미래예측준비서 <거대한 기회: 리더를 위한 미래창조 인사이드> http://goo.gl/IH961n

 
- 417 -수정 삭제 답변


 

Copyright ⓒ dreamel, All rights reserved   Since 2003.09.15